수야의 정보

내용증명 작성방법 간단하게따라하세요

파워남자 배군 2017. 9. 4. 12:42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용증명 작성방법을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우선 내용증명이 뭔지 살펴보겠습니다. 말그대로 내용을 증명하는것인데

우체국이 보증인이 되어 우체국을 통해 상대에게 발송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체국이 증명을 해줘 상대방이 내용증명을 받고도 받은적없다 발뺌하지 못하도록 하는거죠.




주로, 부동산 관련 세입자와 집주인의 법적인 문제 혹은 

소비자와 물건을 판 회사간의 법적 싸움에서

많이 사용되는 내용증명 작성방법! 내용증명 작성방법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우선 내용증명 작성방법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사항으로

육하원칙을 설명한답니다.

자신이 언제 어디에서 무엇을 어떻게 왜 했는지

읽는 사람이 알기 쉽게 작성하는것이 아주 중요하다는군요.

보내는 사람 이름, 받는 사람 이름이 필수로 있어야하며

총 3통을 기본으로 해서 

보내는 사람, 받는사람, 우체국이 각각 1통씩 보관해야된다고 합니다.



대부분 손으로 내용증명 작성방법 해야했던 과거와 다르게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서도 내용증명 작성방법 가능하며 

심지어 프린터까지 할 수 있다는데요!

내용증명 작성방법을 위해서 

[1372 소비자상담센터]라고 검색하여 접속해줍니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 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 항목 가운데

[상담신청]에 마우스 커서를 올린 뒤 

세부 항목의 [내용증명]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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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증명우편제도 소개, 내용증명 이용사례, 작성방법 및 효력시기를 

살펴볼 수 있으니 한번 훑어보시구요,

가운데 [사례별 내용증명 샘플보기], [내용증명 작성하기]

버튼이 보입니다.

우선 [사례별 내용증명 샘플보기]를 클릭하겠습니다.



위 화면과 같은 내용증명 샘플들이 쭈욱 나오게 됩니다.

아무거나 한번 눌러보았습니다.



위처럼 샘플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참고하면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감이 올 것 같군요.



이번엔 [내용증명 작성하기]버튼을 클릭해봅니다.



위처럼 양식이 나옵니다.

자세한 예시가 옆에 있습니다.

참고하면서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상대방이 알기 쉽게끔 육하원칙으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쇄]버튼을 클릭하면

내용증명 작성방법 완료! 쉽죠?^^